현재 제가 사나라라 한글패치에서 프로그래밍 쪽에서 수정해야 할 사항은 크게 2가지입니다.
1. Nscripter 엔진에서의 전각/반각 처리 루틴 수정.
현재 제 수준에서는 이걸 도저히 고치지 못하겠군요.
스크립트에 반각문자가 써있으면 엔진에서 이를 무시해버립니다.
그래서 제가 스크립트를 작성할 때
"이런 식으로,모든 문장 부호와 띄어쓰기 등을 전부 전각으로 표기해야 합니다."
플레이에 별 지장은 없지만, 작업하는 사람 입장에서 매우 난처합니다. ㄱ-
2. 세이브시 날짜가 깨져 나옵니다.
이런 식으로 말이죠.
이것도 플레이시 별 지장은 없지만, 보기에 안좋잖아요? ㅠㅠ
구원의 손길을 내밀어주실 분 안계신가요?[…]
…사람들 얼마 오지도 않는 제 블로그에 이런 글 올려봤자 별 도움도 안되겠지만
세이브 문자가 깨지는건… 폰트문제가 아닌가요? -ㅅ-;
폰트 문제는 아닐 겁니다.
그냥 숫자만 표시되면 되는 거니까요 ;ㅅ;
숫자를 불러오는 부분이 Shift-JIS 코드로 되어있어서 이런 거라고는 생각합니다만,
그 부분이 어느 부분인지를 못찾아서 말이죠 ㄱ-
벌써 두달이나 지났습니다만, 지금에라도 조금은 도움이 될까요? 네, 폰트문제는 아니구요.
제 경우에는 이런 루트를 타서 수정했습니다. 일단 저장시의 컴퓨터 시간과 뷁 문자를 비교해서 대응되는 값을 찾습니다. 그리고 실행파일에서 뷁문자 검색. but, 잘 나오지도 않을뿐더러 반영도 안되더군요 -_-;;
삽질한 끝에 얻어낸 결과물은, 저 뷁문자가 실행파일이 아니라 스크립트상에서 반영되더라는 거였습니다. 즉 nscript.dat 를 수정해주면 되는거였지요. 게임마다 어떤식으로 작동되는지는 다르겠지만, 결국 nscript의 작동은 실행파일, nscript.dat 두가지로 이루어지는 것 아니겠습니까. 양쪽을 열심히 파보는 수밖에;
아우, 반각 전각때문에 골치아파 하시는분들이 많네요. 저도 지금 패치 적용판으로 재수정 들어가는 통에 죽어라 파고 있습니다만, 며칠째 머리가 지끈지끈. 요새는 반각의 귀감인 쓰르라미 한패를 열심히 들여다보고 있습니다(…) 아직도 실행파일에서 체크해주는건지 스크립트상에서 허용해주는건지도 못찾겠습니다 orz
으허허.. 날짜는 실행파일 문제가 아니라 스크립트가 주 문제였군요.
많은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아직 작업하고 있으니 말이죠~
음.. 반각 전각 문제는
전에(07년에 ㄱ-) 쓰르라미 실행파일과 비교해본 결과, 전/반각은 스크립트상에서 허용이 아니라 실행파일에서 체크해주는 것인 듯 합니다.
그래서 그 실행파일을 이용하면 되지 않을까?! 해서 해봤습니다만
반각 출력은 잘 됩니다.
문제는 쓰르라미의 Nscripter 버전과 사나라라의 Nscripter 버전이 달라서 일부 명령어가 호환이 안되더군요[…]
그래서 저는 그냥 반각 포기하고 전부 전각으로 하고 있습니다 ㄱ-
음, 저랑 같은 시도를 해보셨군요 ㅠ_ㅠㅋ 아예 실행조차 안되는터라 GG쳤습니다, 올리로 아무리 열심히 뜯어봐도 힘들어요 orz
아무튼 기대하고 응원하고 있겠습니다~
아닙니다. 제가 수정 해 봤기 때문에 자신합니다만, 날짜 출력에 쓰이는 숫자 문자열(전각)은 실행파일 안에 있습니다.
오오, 느,능력자이시군요!
대략 실행파일의 어느 부분쯤을 만지면 될까요? ㅠㅠ